주식/뉴스로 아이디어찾기

20220730한경] 재무제표는 예쁜데 소외된(?) 크레버스

코리안더 2022. 7. 30. 14:48
반응형

※주의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나 자세한 분석이 아닌, 뉴스 정보를 토대로 투자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 때문에 글 내용이 성깁니다. 이 점 감안하시고 가볍게 읽어주세요.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72941021

 

"저출산도 못 막는다"…경기 침체에도 '큰손'들 몰리는 곳

"저출산도 못 막는다"…경기 침체에도 '큰손'들 몰리는 곳, '큰손' 몰리는 교육업체 대치동 입시전문 학원 시대인재 PEF서 500억…온라인 진출 프리미엄 영어교육 청담러닝도 신영증권 등서 500억

www.hankyung.com

 

사실 최근에 메가스터디와 메가스터디교육을 좀 찾아보면서 투자하기에 괜찮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다만 가격 때문에 지켜보고 있기도 했고 교육업계랑 딱히 관련이 없다보니 강건너 불구경(?)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오늘 기사에서 크레버스(096240) 라는 교육업체가 나왔는데 재무제표를 찾아보니 놀라웠다.

출처 : 네이버금융

첫째, 5년간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영업이익도 대략 증가하는 방향이다.

둘째, 2018년 잉여현금흐름이 마이너스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현금흐름이 원활했다.

셋째, 이익률 변화도 크지 않다. 영업이익률,ROE는 10%대, 순이익률과 ROA도 나쁘지 않은 경향성을 보이고 있다.

넷째, 배당이 꾸준하다. 현금배당성향을 보면 80~90%정도로 꾸준히 배당하며, 현금배당수익률도 나쁘지 않다.

다섯째, 부채비율을 주목해야 한다. 2017년엔 74%정도였으나 최근까지 부채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다만 100% 언저리이므로 크게 높은 편이 아니기에 이 부분에 주의해서 회사를 살펴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제조업이 아니니 큰 돈 들여서 설비 투자할 경우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최근 인수합병과 신사업 관련해서 돈이 많이 들어가고 있는 걸로 보인다.

여섯째,  PER과 PBR이 높다. PER같은 경우는 특출나게 높은 편은 아니다. PBR은 너무 신경 쓸 필요가 없어 보이는게 일반 제조업이 아니기 때문에 경향성을 나타낼 순 있어도 크게 의미가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따라서 동종업계 공부를 해서 교육업체(메가스터디, 대교 등등)들의 상황을 판단해야 한다.

사실 PER과 PBR이 높아 보이긴 해서 이 점이 걸린다.

차트를 보면 21년 급등했다가 올해 6월까지 주욱 빠지긴 했는데 여전히 2020년에 비하면 높은 상태다. 즉 한번 쑥 떨어져도 이상하지는 않을 회사로 보인다.

 

어찌됐든 굉장히 마음에 드는 점은 재무제표만 봤을 때 경향성이 잘 나타나는 기업이라는 점이다. 거기다가 조금 말도 안되는 이유라고 볼 수도 있지만, 컨센서스가 없는, 시장에서 소외된 것처럼 보이는 적당히 작은 회사다. 이런 건 피터린치도 선호하던 종목 아닌가? 굉장히 관심이 많이 가는 회사를 발견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