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사용기+후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할 때 고려할 사항 + 가상 단말 문제

코리안더 2020. 3. 8. 10:52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책을 사서 따라하고 있는데 처음 설치부터 꽤 오래걸렸다. 사실 별 건 아니었는데 안좋은 컴퓨터+깔고 지우고를 반복하니 스트레스를 받은 듯...

내가 겪었던 문제를 정리하는데, 꽤나 쉬운 문제들이라 도움될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전 사용자 계정 문제 (한국어 계정)

책에 나온 것처럼 사용자 계정을 꼭 영어로 바꾸어야 한다. 개발환경이 미국에 맞춰져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파일 경로에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으면 안된다(아스키코드 문제인듯). 만약 한국어 계정이면 C:/사용자/계정명/AndroidStudio 형태로 저장이 되는데, 어차피 '사용자'는 Users로 번역이 되니까 상관없지만, 계정명에 무조건 한글이 들어가서 오류가 생긴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이미 있는 계정명을 바꾸는 법이 있긴한데, 그러면 이미 설치된 다른파일들에 문제가 생길 것 같았다. 혹떼려다 혹붙일 것 같아서 그냥 놔두고, 가장 간단하게 계정을 새로 만들기로 결정!

 

윈도우에서 새로 로컬 계정을 만들어서(설정 - 계정 - 가족 및 다른 사용자 - 기타 사용자) 개발용으로 쓰기로 했다. 간단하게 DEV로 명명했는데 이 로컬 계정도 관리자로 설정했다.

2. 자동 로그인 해제 문제 (netplwiz)

막상 이렇게 하고 나니 윈도우10계정 자동 로그인이 안되고 켤 때마다 계속 비번쳐서 입력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상하게 본계정(윈도우계정)이 똑같은 이름으로 2개가 뜨는 것도 이상했다. 일일이 쳐서 들어갈 수는 있겠지만 예전보다 너무 불편해졌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문제는 아니고 윈도우10의 버그 같은 것인데, 윈도우10 계정을 하나만 쓰는 사람들은 보통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바로 로그인되도록 설정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데 처음부터 기타 사용자에서 계정을 만들지 않고, 본계정(윈도우계정)의 로컬계정을 만들면(사용자 정보 - 대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 을 진행), 이런 귀찮은 로그인 오류가 조금 발생하는 듯하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해결법이 어렵지 않아서 간단하게 해결했다. 먼저 알아봐야할 것은 '사용자 계정' 창이다.

 

0. 윈도우키+R 을 눌러서 netplwiz 를 입력해서 사용자 계정 창을 띄우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이하 암호)의 체크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확인했다면 (이 때 쓸모없는 계정은 지우자)

1. 본계정과 이름이 똑같은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 ( 기타 사용자에서 만든 개발용계정 아님!!)

2.  0번 과정을 진행해서, 암호의 체크를 누르고 확인 후 다시 해제.(로그인정보 입력창이 뜨면 정확하게 입력) 그 후 계정 로그아웃

3. 윈도우 계정으로  로그인 해서 2번과정 진행

4. 재부팅해서 잘 되는지 확인...

사실 며칠전 후다닥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쓰는 거라 과정이 정확한지 기억이 안난다. 아마 큰 틀에서 차이가 없었던 것 같다. 이렇게 하면 평소 컴퓨터를 켜면 내가 쓰던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려면 계정을 로그아웃 한 후 DEV계정으로 들어가서 쓰면 된다.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가상단말 문제 (메모리 용량 증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깔고, 책대로 하다보니 에뮬레이터가 실행이 안되었다. 가상화가 안되면 x86 대신 ARM이나 MIPS를 선택하라는데... 그것도 안되었다. 바이오스를 확인해봐도 가상화가 되도록 되어있는데 무엇이 문제일까? (참고 : LG노트북은 부팅시 F2나 F11을 연타하면 BIOS 진입가능)

컴퓨터가 안 좋아서 30분정도 놔두었는데도 검은 화면에서 더 이상 진행이 안되길래, 포기했었는데 문제는 의외로 간단했다. 바로 메모리 부족문제. 책에서는 오류가 뜨면 "studio64.exe.vmoptions"파일을 수정하라고 하는데,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니다. 다만 파일이 달라서 그런 것 같다. 처음에는 저 파일의 메모리만 늘려보고 안되길래 포기했는데, 비슷한 이름의 파일이 자꾸 떠올라서 다른 파일을 바꿔보니 된다! 아마도 내 노트북이 뭔가 다른 체계 (32비트인가? 이해는 안되지만 아무튼 해결...)것 같다.

"studio64.exe.vmoptions"가 안된다면 1차적으로 "studio.exe.vmoptions" 파일을 바꿔보자.

1. 일단 프로그램을 끄고 책에서 말한 경로로 들어간 다음, 바탕화면에 해당파일을 복사한다. 그 후 파일을 실행시키는데, 연결 프로그램을 메모장으로 하고 실행한다.

2. 그 후 -Xmx숫자m으로 적혀있는 부분을 수정한다(Xmx는 최대메모리를 의미. Xms는 초기메모리). 보통 1024의 배수인 2048이나 4096으로 하면 된다. 난 귀찮아서 그냥 12288로 해봤다...

3. 저장 후, 파일명에 ".vmoptions"라는 단어가 없어졌을테니 파일클릭-F2눌러 파일명을 수정해주고 원래 위치에 복사해서 덮어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