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2 4

돈을 벌려면 전략부터 짜라,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강환국 지음, 신진오 감수 에프엔미디어 퀀트 투자를 어떻게 처음 접하게 되었는지 기억이 흐릿하다. 그런 단어는 몇 번 듣긴 했는데, 어쩌다 보니 이 쪽에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었다. 사실 아직 배울 게 많은 입장이긴 하지만, 초보들의 주식투자 패턴을 보면 돈을 얻으래야 얻을 수가 없다. 쌀 때 사서 비싸게 팔지도(가치투자) 않고,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파는 것(추세추종 매매)도 아니고, 극초단타로 조금씩 수익(스캘핑)을 내지도 못한다. 남들이 산다니까 사긴 하는데 욕심에 이끌려 비쌀 때 사서 어영부영하다가 싸지면 팔거나 아예 강제 장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사실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든 손해를 보는 건 투자인생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인데 그걸 알고 감수하는지 모르고 ..

책장 2021.02.18

2021년 투자 방향에 관한 고찰

연휴를 맞아 좋은 주식 책을 두 권 읽었다. 서평은 나중에 천천히 쓰려고 한다. 워낙 좋은 책들이라 서평을 정성껏 쓰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긴 하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내가 실천을 해야 성과가 나지 않겠는가? 엑셀로 열심히 돌려보니 매우 괜찮은 투자전략이 나오긴 했는데 이렇게 공부하다 보니 퀀트 투자에 더 많은 비중을 실어보고 싶다. 사실 개별종목을 연구하는 것도 분명 큰 도움이 되긴 하지만... 지금 투자금 대부분을 쏟아부은 퀀트포트폴리오도 있고, 이 쪽 지식을 어느 정도까지 높여놔야 나중에 큰 흔들림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예상치 않게 지금 신용대출받은 금액도 있는데 이걸 그냥 놀리긴 아깝고, 조금이라도 이자를 벌어볼까 해서 일부를 퀀트 투자에 써보며 안정적으로 자금을 굴리는..

주식/투자일지 2021.02.13

실패하면서 배운 초보의 셀프세차(기아 니로) 후기

니로 PHEV를 탄지 거의 일 년이 다되어간다. 그동안 더러워진 차를 세차장에도 맡겨보고, 물이 필요 없는 간편 세차 세제로도 해봤는데 모두 만족스럽지 않아서 셀프세차를 해보았다. 첫 번째 셀프세차를 망해(?) 보고 공부 좀 하면서 초보가 쓰는 셀프세차 후기이다. 글이 길면 4번과 5번만 내려서 보자. 1. 물 없이 하는 간단 세차 : 뭔가 아쉽다! 본격적인 물세차 이야기를 하기 전에 물 없이 하는 간단 세차 이야기를 먼저 하려 한다. 아마도 초보자가 세차 코너를 돌아다니다 보면 이 정도도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나 역시 '3분 세차'를 강조하는 세제와 타월 한두 장만 있으면 될 줄 알고 먼저 이 제품들을 사서 해보았다. 결론만 말하면 아쉬운 점이 많다. 차량 상태가 먼지만 앉은 새 차 수..

단타, 트레이딩도 위험관리가 필요하다 - 터틀 트레이딩

터틀 트레이딩 마이클 코벨 지음, 오인석 옮김 이레미디어 오늘도 단타를 해보다가 겨우 적자를 면했다. 아마 나 말고도 이번 강세장에서 단타를 해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엄청난 변동성과 결국 시장은 우상향 한다는 공통된 믿음(?) 속에서 단타를 하다 보면 요즘은 초보도 대개 수익을 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나 역시 몇 번 해보긴 했는데 마음에 드는 성공 몇 번, 하나마나 한 번, 실패 한 번 정도 해봤다. 그런데, 문제는 돈을 잃을까 봐무섭다는 것이다. 내가 산 가격보다 떨어지면 언제 손절해야 하나? 버티면 오르나? 언제 팔아야 하나? 아무것도 모르겠다. 트레이딩에 대해 아는 게 없다. 그게 문제다. 주식을 시작하는 초보들은 대개 두 부류다. 차트만 보고 트레이딩으로 접근하는 부류, 또는 기업이 중요하..

책장 2021.02.0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