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낙원계산기를 돌려보고 - 부자가 되기 위한 고민

코리안더 2021. 1. 17. 23:53
반응형

나는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물론 부자의 정의에 따라 다를텐데, 난 두가지 부자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 째로 상대적 기준으로 돈이 많은 사람.

월수입이 1000은 월300보다 더 부자인가? 말은 맞다. 일반적으로 자산규모보다도 현금흐름을 고려한다.

많이 버는 사람이 당연히 빨리 부유해질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끝일까? 하루 12시간일해서 1000만원 버는 사람과, 하루 6시간 일해서 500만원 버는 사람 중 누가 더 빨리 부유해지냐에 대한 대답은 전자가 맞지만, 전자는 소중한 인생을 돈으로 날리는 셈이다. 일하는게 재미있거나, 일 자체가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게 보람차겠지만, 만약 그게 아니라면 후자가 더 부자일 수 도 있다. 즉, 일정 금액이 지나면 사람들은 자기 여가시간을 더 고려할 것이다(경제학교과서에도 나온다).

그렇다면 적게 일해서 많은 돈을 버는 극단에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당연히 특별한 일 안하고, 불로소득만으로 먹고사는 사람들일 것이다. 마치 월500백수 vs 월1000 직장인의 대결이라고나 할까.

따라서 상대적 관점이라면 '노동에 들인 시간'이 정말 중요하다.

일반적인 노동소득로서는 그게 한계가 있다. 내가 월급쟁이로 아무리 열심히 산다고 한들, 일반직장에서 성공해서 임원이 되어도 연봉에는 한계가 있다. 물론 삼성이나, 애플 같은 초거대 기업의 임원은 조금 다르겠지만...

사업가들은 성공하지 않냐고 한다면, 그건 범주가 다르다. 같은 일이지만 자기 사업이 망할 위험을 내포하고 '사업'을 한것이다. 사업소득은 망해서 0이 될수도 있지만, 반대로 성공하면 아주 크게 자산이 불어난다. 당장 유명한 대기업, 스타트업 사례를 보라.

 

두 번째로 절대적 기준으로 돈이 아주 많은 사람.

 

한 100억원 정도 되면 부자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대한민국에서는 재산 1조면 손발로(?)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부자다. 

1조 천300억 원(10억 달러) 이상 부자 2,153명…한국은 40명 (kbs.co.kr)

 

1조 천300억 원(10억 달러) 이상 부자 2,153명…한국은 40명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올해 억만장자에 이름을 올린 전 세계 갑부들은 모두 2,153명으로 집계...

news.kbs.co.kr

재산이 1조인 재벌회장님이 하루종일 사업때문에 바쁘다고해서, 월세로 500받는 백수가 '부자 아니네'라고 할 수는 없다. 너무 엄청난 금액이기 때문이다. 마음만 먹으면 사업을 당장 청산하고 쉴수도 있을테니 말이다.

아무튼 절대적기준으로도 간단하게 부자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재산 상위1%, 0.5%라는 식으로 말이다.

 

 

사실 두번째 기준으로는, 부자에 대한 의미가 없어진다고 나는 생각한다. 재산이 10억원인 부자는 재산이 50억원인 사람에게, 마찬가지로 200억원인 사람은 1조원인 사람에게 '내가 더 가난하네'라고 생각할테니 말이다. 아마 나 자신도 언젠가 100억원을 모았을 때, 200억원이 없으니 아직 부자는 안 됐다고 생각할 것이다. 따라서 나는 상대적기준에서 부자가 되고 싶다.

 

유튜브에서 강환국씨의 할투 영상을 보다보니 목표설정이 중요해졌다. 그래서 그가 이야기하는 낙원계산기를 돌려봤다.

일단 어느 정도 돈을 모아야 '휴, 이젠 돈 걱정은 없겠군!'이라고 할 수 있을까? 내 생각엔 금융소득만으로 대한민국 대기업 평균보다 많은 돈을 버는 수준이 아닐까 싶다.

 

대기업 지난해 평균 연봉 7920만원…'억대 연봉' 33곳 - Chosunbiz > 산업 > 기업

 

대기업 지난해 평균 연봉 7920만원…'억대 연봉' 33곳

대기업 직원, 지난해 평균 7920만원 받았다‘억대 연봉’ 33곳…금융·증권·석유화학사에 몰려국내 500대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이 지난해 1인..

biz.chosun.com

 

기사에 따르면 대기업 평균 연봉은 약 7900만원인데, 계산 편하게 하려면 8000만원이다. 즉 연 8천만원을 금융소득으로 벌어야 한다! 배당소득과 적절한 투자로 한해 세금 떼고 약 5%를 번다고 할 때, 16억원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말이다.

물론 5%를 번다는 것도 평균이고, 이마저도 쉽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목표치다. 금융자산으로만 16억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그전에, 금융자산과 별개로 집도 있어야 한다고 가정하자. 아주 싸게 집을 4억원으로 계산하면 20억원, 집값상승과 좀 더 괜찮은 집을 보면 25억원 정도가 있어야 한다. 그러니까, 이 정도면 일을 안해도 완벽하게 돈이 돈을 버는 상황이 된다.

 

그렇다면 계산으로 은퇴를 위해 '완성'된 자금 25억원 정도를 어떻게 벌 수 있을까?

 

낙원 계산기 (keep-ones.me)

 

재테크 내공공

재테크 공부한 내용을 모두와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keep-ones.me

사실 낙원 계산기를 돌려 봤는데 말도 안되는 시간과 자금이 나와서 여기다가 공개는 하지 못할 것 같다.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링크는 걸었지만, 결국 목표한 더 큰 금액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어렵지 않다.

1. 더 많은 투자금!

2. 더 높은 수익률!

아마도 나는 투자금을 빠르게 많이 올리는 것은 쉽지 않을 것 같다. 수익률을 높여야 하지만, 이 역시 어려운 일이고. 그래도 일단은 시작이 반이라고, 투자금을 빠르게 늘리고 수익률을 높일 방법을 고민해보려 한다.

그렇다면 만약 꿈을 낮추면 더 빨리 부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니까, 25억이라는 자금을 줄이는 거다. 계산자체를 굉장히 높게 했으므로 25억이 조금 부풀려져 있긴 하다. 그러나 '목표'이므로 이걸 줄이는건 별로 하고 싶진않다. 아무튼 쉽지 않은 매우 거창한 꿈임에는 틀림없는 수치다. 1억으로 투자를 시작한다해도 25배를 늘려야 하므로...

반응형